Ubuntu에 IPv6 비활성화 설정

서론

요즘 운영체제는 모두 IPv6를 지원하고 있지만 현재는 IPv4만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IPv4와 IPv6를 동시에 사용해서 시스템의 성능을 낮추기 보다는 IPv6 설정을 비활성화하는 것이 서버 성능 향상에 도움이 된다.

Ubuntu에서 IPv6 기능을 비활성화 하는 방법은 Ubuntu의 시스템 설정을 담당하는 /etc/sysctl.conf에다 IPv6를 비활성화 한다고 추가해주면 된다.
우선 현재 시스템의 IPv6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는지 비활성화 되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disable_ipv6 파일을 살펴보자.

sudo cat /proc/sys/net/ipv6/conf/all/disable_ipv6  

만약에 0 이 출력되면 현재 IPv6 기능이 활성화 되어 있다는 것이다. 즉 IPv6 기능을 비화성화하는 작업을 해야 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하지만 향후 IPv6가 대중화되고 시스템에서 IPv6 기능을 사용한다면 이 비활성화 작업을 다시 활성화시키는 작업으로 진행하면 된다. IPv6를 비활성화하기 위해서 sysctl.conf 파일에 다음 파라미터를 추가한다.

sudo vi /etc/sysctl.conf  
net.ipv6.conf.all.disable_ipv6 = 1  
net.ipv6.conf.default.disable_ipv6 = 1  
net.ipv6.conf.lo.disable_ipv6 = 1  

저장하고 나와서 시스템 컨트롤 파일을 다시 리로드해준다.

sudo sysctl -p  

다시 disable_ipv6 파일을 확인해서 1이 출력되면 IPv6 기능을 비활성화하는 작업이 성공적으로 설정된 것이다.

sudo cat /proc/sys/net/ipv6/conf/all/disable_ipv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