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ltfactory's blog

Database, Web, Mobile, Client, Programming Languages

  • 461,797
  • 0
  • 620
분류 전체보기 (211)
Freeboard (13)
iOS (37)
Android (15)
Javascript (17)
Appspresso (21)
Sencha (13)
Mac (12)
Phonegap (6)
Web (5)
Unix/Linux (12)
Ruby (16)
Java (13)
Python (4)
PHP (9)
Algorithms (0)
Database (18)

무료 git GUI 클라이언트 툴 GitHub for Mac을 이용해서 소스버전 관리하기 (Free git GUI client tool, GitHub for Mac)

2011/11/11 13:23

git를 사용하면서 소스관리와 개발의 편리성 때문에 개발자들에게 git를 사용하라고 권유를 많이 한다. 예전에는 SVN으로 개발을 충분히 했지만 SVN은 중앙 집중식으로 코드를 관리하기 때문에 인터넷이 되지 않는 곳에서는 버전관리나 개발하기가 불편한것에 비하면 git는 로컬버전과 중앙집중식 분산 버전관리까지 모두 지원해줘서 개발에 많은 도움이 되기때문에 git 사용을 추천한다.  하지만 git를 사용하면 명령어 때문에 가끔 좋은 GUI 툴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을 했다. 하이브레인넷 부설연구소에서 Tower라는 상용 git 클라이언트 툴을 구입하고나서 개발의 속도는 더없이 빨라졌고, 소스코드 관리도 확실히 편해졌다. 하지만 개인 개발자나 학생들에게 사용 소프트웨어를 구매해서 개발하기에 부담스러울수도 있는데, github에서 맥을 사용하는 개발자를 위해서 멋진 git 클라이언트 툴을 만들어서 배포하고 있다. 초기 버전은 버그가 가끔 발생했지만 그동안 업데이트도 많이되어서 개인소스 관리하기에는 매우 아름답고 편리하다. 


github를  사용하는 개발자는 github:mac 을 사용하면 github에 등록된 repository를 자동으로 연결시켜준다.


이제 더이상 git를 콘솔에서 브랜치를 보기거나 이동하기 위해서 긴 명령어를 사용하지 않고 git를 사용할 수 있다.

새로운 리파지토를 추가해보자. New Repository를 선택한다. 그러면 새로운 리파지토리를 만드는 다이얼로그가 나타나는데 github에 push를 한다고 체크하면 자동으로 github의 계정과 연결이 된다. 하지만 github를 사용하지 않는 사용자라면 Push to GitHub.com의 체크 옵션을 해지한다. Name에 리파지토리 이름을 입력하면 Local Path에 자동으로 만들어진다.  물론 이 경로는 Choose를 선택해서 원하는 경로로 바꿀수 있다. Create Repository를 선택한다.


 


이렇게 간다하게 git의 리파지토리를 추가했다. 리파지토리를 여러개 추가할수 있고 선택된 리파지토리를 보기 위해서 오른쪽 옆에 화살표를 클릭한다.


소스관리를 하기 위한 테스트를 해야해 실제 경로에 가서 README 파일을 생성해본다.

그리고나서 github:mac 을 살펴보면  Change라는 탭 메뉴가 노란색으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리파지토리에 변경이 일어난 것을 탐지해서 가르쳐준다.


Commit Summary에 커밋할 내용을 요약해서 입력후 Commit Changes 를 누르면 하나의 변경 이력이 커밋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History는 소스의 변경 이력을 확인할 수 있는데 최초 하나의 커밋만 하였기 때문에 History 탭 메뉴를 눌러보면 다음과 같이 커밋한 이력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소스코드의 변경하는 이력을 관리하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서 README 파일을 수정해보도록 하자. 간단히 Hello, Git를 입력한다.


 소스파일에 변경이 일어났기 때문에 다시 Changes에 노란색으로 표시가 될것이고 확인해보면 README 파일에 변경이 일어 났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오른쪽 위로 표시된 화살표를 클릭해서 펼쳐보면 어떤 내용이 변경되었는지 확인 가능하다. 지금은 문자열만 추가했기 때문에 + 표시와 녹색으로 표시되지만, 삭제되면 빨간색으로 - 표시와 함께 나타난다.



다시 커밋 내용을 적고 커밋을 완료하면 History에서 변경된 이력을 확인할 수 있다. 오른쪽 화살표를 클릭하면 변경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소스를 관리하다보면 버전관리나 어떤한 이유로 소스를 분리할 필요하 생기는데 이때 Branches를 새롭게 추가한다. Branches 탭 메뉴를 선택해서 보면 기본적으로 리파지토리를 생성할때 master라는 브렌치가 자동으로 생긴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development-1.0이라는 브렌치를 추가하려면 master 옆에 있는 +를 눌러서 생성하면 된다.
 




그리고 git를 사용하면 관리하고 싶지 않은 파일이나 보안상 로컬에파일만 존재시키고 싶은 파일이 있을수 있는데, 이런 파일은 .gitignore에 등록하여 사용한다. Settings 탭 메뉴를 눌르면 .gitignore 패턴을 바로 입력할 수 있다. 입력후 Save Changes를 누르면 자동으로 .gitignore 파일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saltfactory